티스토리 뷰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고 있는 염증의 정의와 원인, 염증의 종류 및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만성염증의 경우 종 암 및 뇌졸증 등의 원인이 되기때문에 이른 치료는 매우 중요합니다. 

염증의 정의와 원인 

사람의 체내에서 염증은 면역 시스템의 자연적인 반응 중 하나입니다. 염증은 몸의 자연방어 기전 중 하나로, 외부 세균, 바이러스, 병원체 등이 침입하여 세포 손상을 일으켰을 때 몸이 이를 방어하고 손상된 세포를 치료하는 과정입니다. 조직 손상, 외부자극 및 감염 등의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데 면역 세포와 화학 물질들이 부상 부위로 몰입하여 부상 부위를 보호하고 수리하는 작용을 합니다.

염증이 발생하면 면역 체계가 적극적으로 반응하여 활성화된 백혈구(염증 세포)들이 손상된 부위로 이동하면서 혈관의 투과성이 증가합니다. 이로 인해 혈액의 적혈구와 혈장 성분들이 염증 부위로 이동하여 혈관의 주변 조직으로 흘러들어 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염증 부위에 붓기, 붉어짐, 열감,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보통 외부 염증은 일반 피부색과 다른 붉은색을 띠고 부어오른 색깔 등 다른 빛깔의 형상을 띄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염증은 부상, 감염, 독성 물질, 알레르기 반응, 암 등의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러한 원인들은 일종의 신호를 발생시켜 면역 세포들이 부상 부위로 이동하게 합니다. 이렇게 이동한 세포들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외부균과 치열한 싸움을 하는데 혈액 및 체액이 부상 부위에 모이게 하여 치료를 시작합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화학 물질들이 생성되면, 이들은 부상 부위의 염증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염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감염성 질환, 알레르기, 자가면역성 질환, 환경오염, 소화기관 문제, 부상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염증 종류와 원인에 따라 증상도 다르며, 진단과 치료 방법도 다르게 적용됩니다. 염증은 면역체계 질환에서 큰 질병으로 발전하기도 하는데 염증이 자주 발생하거나 지속적으로 발생하면 정상적인 면역상태가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만약 지속적인 염증이 발생한다면, 전문의를 찾아 진단을 받아서 원인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염증의 종류  

염증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염증은 크게 급성 염증과 만성 염증으로 구분됩니다. 첫번째, 급성 염증. 급성 염증은 갑작스럽게 발생하며, 주로 통증, 붓기, 발열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급성 염증은 일반적으로 며칠 지나면 자연 치유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대부분의 경우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급성 기관지염, 급성 중이염 등이 있습니다. 물론 빠른 치료를 원한다면 의사의 진단을 통한 투약과정으로 가능하지만 시간만 지나면 자연 치유됩니다. 두 번째, 만성 염증. 만성 염증은 급성 염증과 다릅니다.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되는 염증으로, 몇 주부터 몇 개월, 심한 경우 몇 년까지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만성 염증은 사람의 여러 가지 면역체계를 무너트리는 주원인이 됩니다. 만성 염증은 주로 신체의 자극에 대한 지속적인 반응으로 발생합니다. 만성 염증의 종류에는 류머티즘 관절염,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만성 신염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염증은 발생 부위에 따라 분류할 수 있습니다. 관절염. 사람의 신체는 200개가 넘는 관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관절에 염증이 생기면 관절 통증, 붓기, 운동 장애 등의 증상을 동반하게 되며 류머티즘 관절염, 골관절염, 강직성 척추염 등 그 종류도 다양합니다. 신염. 복부 뒷 측에 위치한 신장은 체내 이물질의 외부 배출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기인데 신장에 염증이 생기게 되는 경우입니다. 흔히 요로 감염이나 자가면역성 질환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폐렴. 폐의 염증으로, 감염성 질환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호흡곤란과 가슴통증을 동반합니다. 위염. 제1 소화기인 위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로 위산, 알코올, 항생제, 과식 등으로 인해 발생하며 위염이 심해지면 위궤양 및 위암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닏. 피부염. 가장 일반적으로 관찰이 가능한 피부에 염증이 발생한 경우로  피부 가려움증, 붓기, 따가움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피부염의 종류에는 아토피 피부염, 건선, 두드러기 등이 있습니다. 염증은 다양한 원인과 증상을 동반하며, 각각의 염증의 종류와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릅니다. 만약 지속적인 염증이 발생한다면, 전문의를 찾아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치료방법

급성염증은 굳이 별다른 치료법이 필요없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자연 치유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급성염증과 달리 만성염증은 긴 시간 낮은 수준으로 나타나며 우리 몸 전체에 걸쳐 비정기적으로 나타납니다. 몸 전체에서 발생하는 염증은 다른 질병을 유발하는 주원인이 되기 때문에 빠른 진료 및 의학적 처방을 할수록 건강에 대한 위험군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심하지 않은 가벼운 수준의 꾸준한 염증은 우리 몸이 착각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내부가 위협받고 있다'라고 잘못된 신호를 유발할 수 있어 치유할 상처나 질병이 없음에도 이런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 결과 우리 몸에서는 백혈구가 넘쳐나게 되고  백혈구들이 치료해야 할 상처나 질병을 찾지 못하면서 갈 곳을 잃는 상황이 됩니다. 이렇게 되면 불행히도 백혈구가 건강한 장기나 조직, 세포를 공격하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만성염증은 심장박동에 영향을 미치고 뇌졸중을 유발하기도 하며 암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국립암연구소에 따르면 만성염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DNA 손상을 일으키고 암세포를 만들어 내는 원인이 됩니다. 이렇게 만성 염증은 낮은 수준의 염증인 경우가 많아서 특별한 의사의 검사를 거쳐야만 발견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위험성 염증으로 발전하기까지 체내에 숨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만성염증을 타깃으로 하는 처방약은 없다고 합니다. 그만큼 만성 염증의 형태가 다양하고 미리 발견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급성염증 치료에는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의약품이 많습니다. 자연 치유가 일반적인 추천 치료법이나 빠른 치료를 원하는 경우 항염증제를 복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보통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를 활용하는데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는 염증을 촉진하는 프로스타그라딘을 만들어내는 요소인 사이클로옥시지네이 스을 차단 해 작동합니다. 최근에는 약을 먹기 전 염증을 차단하는 '항염증성 식이요법'이 최근 인기라고 하며,  권장 항염증성 식이요법으로 신선한 생선과 신선한 야채·채소를 많이 먹고, 건강한 지방산을 섭취하는 방식의 식이요법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적당량의 견과류가 좋으며 붉은 빛의 육류는 되도록 적게 먹으라는 조언이 많습니다. 오메가-3 같은 항염증성  영양제는 염증을 예방하는데 매우 효과가 좋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건강검진을 통해 다양한 염증수치를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급성염증이 아닌 만성염증의 경우 꾸준한 진료와 검사를 통해 미리 발견하고 심장병, 뇌졸중, 각종 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원인을 차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